|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 개인정보처리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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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 개인정보처리방침

  • 금융결제원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업무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금융결제원은 이용고객의 개인(신용)정보를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며 이용고객이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신용)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해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1조(개인(신용)정보의 처리 목적)

① 금융결제원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신용)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신용)정보 보호 관련 법령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1.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 처리 -이용자가 구매한 재화나 용역의 대금 결제 -결제 과정 중 본인 식별, 인증, 실명확인 및 이용자가 결제한 거래의 내역을 요청하는 경우 응대 및 확인 -이용자가 결제한 거래의 취소 또는 환불, 상품 배송 등 전자상거래 관련 서비스 제공 -이용자가 결제한 대금의 청구 및 수납 -전자금융거래 및 통신과금 서비스 이용 불가능한 이용자(미성년자 등)와 불량, 불법 이용자의 부정 이용 방지 -서비스 제공 및 관련 업무 처리에 필요한 동의 또는 철회 등 의사확인 -회사가 제공하는 결제 알림메일 발송
  2. 2. 가맹점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ㆍ인증, 회원자격 유지ㆍ관리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신용)정보 처리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ㆍ통지 등
  3. 3. 민원관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접수, 민원내용 확인, 처리결과 통보 등

② 다만, 금융결제원은 다음의 경우 정보주체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1. 1.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및 제17조에 따라 당초 수집목적과 합리적으로 관련된 범위에서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이용 및 제공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이 경우 당초 수집목적과 추가 처리목적 간의 연관성, 처리하려는 정보의 특성 등 다음의 사항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판단합니다. -당초 수집목적과 관련성이 있는지 여부 -개인정보를 수집한 정황 또는 처리 관행에 비추어 볼 때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예측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 -정보주체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지 여부 -가명처리 또는 암호화 등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였는지 여부
  2. 2.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보존 등을 위하여 가명정보를 처리하는 경우. 이 경우 가명정보가 재식별되지 않도록 원본정보와 분리하여 별도 저장․관리하는 등 개인(신용)정보 보호 관련 법규에 따라 필요한 관리적․기술적․물리적 보호조치를 취합니다.

제2조(처리하는 개인(신용)정보의 항목)

  1. ① 금융결제원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는 다음의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개인(신용)정보를 처리 표
    구분 필수항목 선택항목
    전자지급
    결제대행
    서비스
    처리
    공통 성명, ID, 이메일주소, 이용상점 정보, 상품명, 주문금액 주문정보
    신용카드
    (키인승인)
    카드사, 카드번호, 생년월일, 유효기간, 비밀번호 결제정보
    신용카드 주민등록번호 앞7자리(또는 생년월일, 성별, 내외국인구분), 카드사명, 카드번호 결제 제반 정보주3)
    계좌이체 은행명, 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주1)(고유식별정보), 보안매체(보안카드 또는 OTP) 일련번호‧난수번호, 이용자 성명, 휴대폰번호, 이동통신사
    가상계좌 입금자명
    휴대폰결제 휴대폰번호, 이동통신사정보, 주민등록번호 앞 7자리(또는 외국인등록번호)
    현금영수증 주민등록번호주2), 휴대폰번호, 현금영수증카드번호
    가맹점 관리 대표자 성명, 사업장주소, 전화번호 -
    업무담당자 성명, 직급,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이메일주소 -
    민원관리 이메일주소, 성명, 연락처 -
    주1) 주민등록번호는 전자금융거래법 제6조 제1항 및 제2조 제5호‧제6호, 금융실명법 제3조 및 제4조에 의거 이용자의 신원확인을 위해 수집‧이용
    주2) 주민등록번호는 조세특례제한법 제126조의3(현금영수증사업자 및 현금영수증가맹점에 대한 과세특례)에 의거 수집․이용
    주3) 결제수단 별로 필요한 결제 제반 정보를 각각의 신용카드사, 금융회사, 휴대폰 소액결제업체 등에서 수집ㆍ이용하며, 금융결제원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에서는 저장하지 않음
  2. ② 기타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IP주소, 쿠키, MAC주소, OS 버전, 웹브라우저버전, 기기정보,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주문정보(이용상점 정보, 상품명, 주문금액, 주문 및 승인시간정보) 등

제3조(개인(신용)정보의 수집방법)

금융결제원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는 고객 동의 및 관계 법령에 근거하여 다음의 방법으로 개인(신용)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1. 1.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 처리 -주문정보 : 상품 및 서비스를 구매 시 가맹점을 통해 제공받아 수집 -결제(제반)정보 : 각각의 결제수단 제공기관(신용카드사, 금융결제원, 금융회사, 휴대폰소액결제업체)에서 별도 제공하는 결제창에 이용자가 직접 입력
  2. 2. 가맹점 관리 -가맹점 등록 시 동의를 통해 직접 수집
  3. 3. 민원관리 -고객센터 등을 통한 민원 신청 시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

제4조(개인(신용)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금융결제원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는 법령에 따른 개인(신용)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신용)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신용)정보를 처리 및 보유합니다.

  1. 1.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 처리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기록 :「전자금융거래법」 제22조에 따라 5년 까지 -계약 또는 철회,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5년 까지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 처리에 관한 기록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3년 -본인확인에 관한 기록 :「정보통신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6개월 까지
  2. 2. 이용기관 관리 : 이용해지 시 까지
  3. 3. 민원관리 : 민원처리 완료 후 6개월 까지

제5조(개인(신용)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① 금융결제원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는 정보주체의 개인(신용)정보를 제1조(개인(신용)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원칙적으로 외부에 공개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1. 1. 정보주체가 사전 동의한 경우
  2. 2.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② 금융결제원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의 개인(신용)정보 제3자 제공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신용)정보 제3자 제공 내역 표
제공받는자 제공목적 제공 항목 보유·이용기간
  1. 신용카드사: 국민, 비씨, 롯데, 삼성, NH농협, 현대, 신한, KEB하나 등
  2. 4개 시중은행 : 신한, SC제일, 씨티, KEB하나
  3. 4개 특수은행 : 농협, 기업, 국민, 수협
  4. 3개 지방은행 : 광주, 전북, 제주
  5. 1개 전업카드사 : 우리
신용카드
결제
신용카드번호, 이용상점 정보, 상품명, 주문금액 5년 보관 후 파기
(단, 다른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을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보관)
  1. 금융결제원 계좌이체PG 업무의 참가기관(은행 및 금투사)
계좌이체
결제
이용상점 정보, 상품명, 주문금액, 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고유식별정보), 보안매체(보안카드 또는 OTP) 일련번호‧난수번호
  1. 은행 : 국민/기업/신한/전북/광주/경남/부산/수협/우체국/대구
  2. 쿠콘
가상계좌
결제
이용상점 정보, 상품명, 주문금액, 입금자명
  1. ㈜SKT, ㈜KT, ㈜LGU+, MVNO사업자
  2. ㈜다날
휴대폰
결제
이용상점 정보, 상품명, 주문금액, 휴대폰번호, 이동통신사정보, 주민등록번호 앞 7자리(또는 외국인등록번호)
  1. 제로페이 플랫폼 운영기관
제로페이
결제
이용상점 정보, 상품명, 주문금액
  1. 국세청
현금영수증
발급
주민등록번호, 휴대폰번호, 현금융수증카드번호, 주문금액 영구

제6조(개인(신용)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금융결제원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는 개인(신용)정보처리를 위탁하지 않습니다.

제7조(개인(신용)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금융결제원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는 개인(신용)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안전성 확보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1. 관리적 조치 : 개인(신용)정보보호 관련 규정 및 계획 수립, 개인(신용)정보취급자 최소화 및 교육 등
  2. 2. 기술적 조치 : 개인(신용)정보처리시스템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관리, 고유식별정보 ·계좌번호 등 중요정보 암호화, 네트워크 송수신 구간 암호화, 침입탐지시스템 등 보안솔루션 설치 및 운영 등
  3.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및 자료보관실 접근통제, 장비 및 자료 반출입 통제 등

제8조(개인(신용)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① 금융결제원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는 개인(신용)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신용)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금융결제원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신용)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신용)정보 보호 관련 법령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1. 파기절차
    불필요한 개인(신용)정보는 개인정보관리책임자의 책임 하에 다음과 같이 파기합니다. -홈페이지 회원 탈퇴시 회원의 개인(신용)정보는 자동으로 파기 -보유기간 경과 등 파기사유가 발생한 개인(신용)정보는 자동으로 파기하거나 소관 관리책임자의 승인을 거쳐 파기
  2. 2. 파기방법
    개인(신용)정보를 복구 또는 재생되지 않도록 다음과 같이 완전삭제 조치합니다. -전자적 파일 : 일부 파기 시에는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삭제한 후 복구·재생이 되지 않도록 관리 및 감독, 전체 파기 시에는 초기화, 덮어쓰기, 전용소자장비 이용 등의 방법으로 파기 -기타 기록물, 인쇄물, 서면 등 비전자적 파일 : 일부 파기 시에는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마스킹, 천공 등을 통해 삭제, 전체 파기 시에는 파쇄 또는 소각 등의 방법으로 파기

제9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① 정보주체는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1. 개인(신용)정보 열람 요구권
  2. 2. 개인(신용)정보 정정․삭제 요구권
  3. 3. 개인(신용)정보 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요구권
  4. 4. 개인신용정보 이용 및 제공사실 통지 요구권
  5. 5. 개인정보 수집출처 고지 요구권

② 다만,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제1항에 따른 정보주체의 권리 행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해 불가피한 경우
  2.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3.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4. 4. 개인의 신용도를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신용정보를 제공한 경우

③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요청하실 수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관리되는 정보는 홈페이지에 로그인 후 회원정보 관리 메뉴를 통해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④ 정보주체의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이 경우 위임장을 함께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금융결제원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업무는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이 개인(신용)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신용)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⑥ 권리행사 요구에 대한 처리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열람 요구`
      ①개인(신용)정보 열람요구 → ②요구주체 확인 및 열람범위 확인 → ③개인(신용)정보 열람 제한사항 확인 → ④열람결정 통지(or 열람거부 통지) → ⑤열람
    2. 정정·삭제, 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등 요구
      ①개인(신용)정보 정정·삭제, 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등 요구 → ②요구주체 확인 및 처리범위 확인 → ③개인(신용)정보 정정·삭제, 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등 제한사항 확인 → ④처리결과 통지
  • <양식>개인(신용)정보 열람요구 등 관련서식(요구서, 통지서, 위임장, 동의서, 제3자 제공동의서)

제10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

① 금융결제원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는 개인(신용)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신용)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CISO 고재연
      1. · 연락처 : 아래 개인정보 관리 담당부서로 문의바람
-개인정보 관리 담당부서 : 카드인프라사업부
      1. · 담당자 : 전자결제사업팀 전자지급결제대행업무 담당자
      2. · 연락처 : (전화) 02-531-3462∼8, (팩스) 02-556-9276, (이메일) kftcpg@kftc.or.kr

②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신용)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위의 연락처로 문의주시면 즉시 조치하여 처리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제11조(개인정보 자동수집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① 금융결제원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업무는 홈페이지에 대한 기본 설정정보를 보관하기 위해 쿠키(cookie) 등 개인정보 자동수집장치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쿠키는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업무 홈페이지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고객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고객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② 고객은 쿠키 이용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으며 웹브라우저 설정을 통해 쿠키의 이용을 허용하거나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단,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옵션을 선택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1. 쿠키 설정 거부 방법
    2. (인터넷 익스플로어의 경우)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옵션 > 개인정보 > 고급” → ‘허용’, ‘차단’, ‘사용자가 선택’ 설정 가능

      (크롬 브라우저의 경우) 웹 브라우저 상단 우측의 “설정 > 개인정보 > 콘텐츠 설정 > 쿠키” → ‘허용’, ‘브라우저 종료 시까지 유지’, ‘차단’ 설정 가능

제12조(권익침해 구제방법)

① 정보주체는 개인(신용)정보 침해로 인한 피해를 구제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② 개인(신용)정보 침해로 인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2.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1833-6972 (www.kopico.go.kr)
    3.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국번없이) 1301, privacy@spo.go.kr, (www.spo.go.kr)
    4.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국번없이) 182 (ecrm.cyber.go.kr)

제13조(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

  • ①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4. 2. 23.부터 적용됩니다.
  • ②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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